나주시, 65세 이상 어르신 보건소 진료비 100%감면
상태바
나주시, 65세 이상 어르신 보건소 진료비 100%감면
  • 오순자 기자
  • 승인 2022.01.06 15: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지소·보건진료소 등 29개소 본인부담금 감면 … 비급여 항목 제외
건강취약계층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 등 고령친화환경 조성 박차
나주시가 올해부터 직영 보건기관을 이용하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의 무상 진료를 실시한다. (사진제공 = 나주시)

[한국뉴스코리아 = 오순자 기자] 전라남도 나주시가 올해부터 직영 보건기관을 이용하는 만65세 이상 어르신의 무상 진료를 실시한다.

나주시는 고령취약계층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해 65세 이상 어르신의 보건소와 면·동 보건지소, 보건진료소 등 보건기관 29개소 진료비 본인부담금을 100%감면한다고 6일 밝혔다.

아울러 의약분업 예외 지역의 보건지소·진료소(왕곡·반남·문평·산포·다도)는 진료비뿐만 아니라 약제비용까지 전액 감면한다.

진료비 감면 범주는 처방 및 시술, 검사, 투약(원내처방 시), 물리치료 등으로 제증명 발급과 기타 비급여 항목은 감면 대상에서 제외된다.

관내 주민등록이 돼있는 65세 이상 시민은 보건기관 방문 시 주민등록증을 지참하면 진료비를 감면받을 수 있다.

한편 작년 12월 기준 나주시 관내 65세 이상 고령 인구는 전체 인구(116726)의 약 23%26740명으로 초고령사회에 진입했다.

국제연합(UN) 기준해 65세 이상 인구가 총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20%일 경우 '초고령사회'로 분류된다.

시는 초고령사회 진입에 따른 선진화된 대응을 위해 지난 2019년 도내 최초 세계보건기구(WHO) 고령친화도시 국제네트워크 회원도시로 가입했다.

이를 통해 노인 일자리, 건강증진사업, 치매안심센터 운영, 안심교통문화 조성, 평생학습 지원 등 건강 100세 시대에 부합하는 고령친화정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번 직영 보건기관 진료비 전액 감면 시행을 통해 건강취약계층의 의료서비스 접근성 향상은 물론 경제적 부담 절감 등 고령친화 정책 인프라 확장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강인규 나주시장은 이번 진료비 감면을 통해 지역 어르신의 만성질환 예방, 관리 등 건강한 노후를 위한 보건소의 공적 책임을 강화하고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