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상태바
신안군 괭생이모자반 유입에 따른 초동대처 총력
  • 최재훈 기자
  • 승인 2022.05.31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객선터미널 앞에 유입 된 괭생이모자반 (사진제공 = 신안군)

[한국뉴스코리아 = 최재훈 기자] 신안군은 지난해 12월부터 금년 1월까지 주요 해역에 유입된 괭생이모자반은 187톤으로 2월 이후 산발적 양상을 보이다 수온이 높아지는 5월부터 소강상태를 보일 것으로 예측하였으나, 최근 동중국해 북부 해역에서 분포하다가 바람 및 해류의 영향으로 홍도 해역에 대량 유입됨에 따라 흑산, 비금, 도초 등 주요 우심해역에 추가 유입이 더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괭생이모자반은 해안가에 유입되어 악취발생과 자연경관을 오염시키고 양식시설에 부착하여 수산물 품질을 훼손시킬뿐 아니라, 모자반 제거를 위한 인력과 시간이 소요되어 어가피해 및 소득감소로 이어지고 있다.

신안군은 괭생이모자반 대량 유입 시 신속한 수거·처리를 위해 해양쓰레기 정화사업비 199천만원을 금년 초 읍·면 배정해 초동대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조치하였으며, 바다환경지킴이, 어촌계 조업어선, 여객선 등을 활용한 통합 예찰활동으로 신속한 상황전파체계가 이뤄질 수 있도록 모니터링 체계를 강화한 상황이다.

신안군 관계자는금번 유입된 괭생이모자반 수거·처리가 적기에 이뤄져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며, 추가 유입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쳬계를 구축하겠다라고 전했다.

신안군에서는 20215,314톤의 괭생이모자반이 김 양식장 등에 유입되어 12억원의 피해를 입혔으며, 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인력 5,348, 장비 2,112대 등을 동원해 수거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