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현관 군수, 민선7기 “해남비전 100년”, 8기 “살맛나는 으뜸해남” 만들기..
상태바
명현관 군수, 민선7기 “해남비전 100년”, 8기 “살맛나는 으뜸해남” 만들기..
  • 오승국 기자
  • 승인 2022.08.01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선 7기 공약 추진율 99.1%.. 민선 8기 군민과의 약속..
명현관 해남군수
명현관 해남군수

[한국뉴스코리아 = 오승국 기자] 명현관 해남군수는 “힘찬도약 살맛 나는 으뜸해남”선포식과 함께 민선 8기 제45대 해남군수로 취임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지난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무경선, 무투표로 당선됐다. 지난 민선 7기에 이어 민선 8기 행정구역 1읍 13개 면으로 이루어진 인구 7만에 가까운 해남군을 이끌게 됐다.

민선 8기 명현관 군수는 지난 2018년 6.13 지방선거에서 민선 7기 해남군수로 당선됐다. 취임식은 군청사 앞 군민광장에서 ‘군민의 말씀을 듣습니다’ 라는 주제로 군민과의 소통 시작으로 해남군 발전에 필요한 방안(자유발언) 등을 논의하고 자유발언에 참여하지 못한 지역민들에게 ‘군민의 소리’를 따로 설치했다.

명 군수는 민선 7기 취임식에서 일체의 허례허식을 없애고 관내 취약 복지시설 노인종합복지관에서 급식 봉사활동을 했으며, 공식 만찬에서는 더러운 곳을 깨끗하게 치우고 아름다운 해남군을 만들어가는 환경미화원들과 함께 하는 모습을 보였다.

민선 7기 명현관 군수 공약은 ‘빛나라 땅끝, 다시뛰는 해남’ 비전으로 5대 전략 65개 공약을 확정하고, 연차별 사업추진에 99.1%의 추진율을 보이며, 군민과의 약속을 100%에 가까게 지켰다.

오시아노 관광단지 지정 30여 년 만에 본격적인 활성화로 수산물 유통지원 확대(수산식품산업 거점 단지 조성, 차별 없는 장애인 지원 정책 등이 완료됐다.

지난해 2021년 민자유치에 가장 중요한 기반인 공공하수처리시설 설치를 위한 국비 예산을 확보, 기본조사 및 설계 용역에 착수한 데 이어 국도 77호선 마지막 연결 구간인 해남 화원 ~신안 압해도를 잇는 도로공사도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공사를 시작했다.

특히 한국관광공사에서 시행하는 리조트호텔이 지난달 2월에 착공, 2023년 완공될 예정으로 체류형 관광지로서의 기반을 조성하고 있다.

이어 목포구등대~양화간, 화원 후산~장수간 해안도로 건설공사를 추진 중으로, 화원 매월리를 시작으로 목포구등대~장수리~오시아노 관광단지까지 해안도로 약 23km를 잇는 인프라가 구축된다..

또, 김, 전복을 명품 특산물로 만들기 위해서 수산식품 산업단지 7535㎡ 조성이 지난 3월 완료되어 어업인 고소득 창출에 대한 발판을 마련하고, 마산면 식품특화단지 내에 있는 수산식품산업 단지는 전국 최대규모 생산지인 해남 김과 전복 등의 우수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 각 분야 인재를 통해서 지속해서 연구하고 있다. 

장애인 지원 정책은 매년 장애인 공감 역사탐방을 통해 연간 100~166명의 장애인이 여행에 참여해 왔으며, 전체 읍면의 장애 행정 도우미를 통해 맞춤형 일자리 제공도 확대 시행하고 있다.

올해는 장애인 일자리 카페를 개소했다. 장애인 고용 확대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시설로 청소년 누림문화센터 3층에 들어섰다. 

명 군수는 현재 추진 중인 8개 사업 또한 상반기 중 대부분 이행이 완료될 것으로 전망하고, 100% 달성을 목표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민선 7기 명현관 군수는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하는 공약 이행평가에서 최우수등급인 SA급을 4년 연속 받았다.

4년 연속 최우수등급 SA급 받은 곳은 전라남도 내 해남군이 유일하다. 전국적으로도 226개 시, 군, 구 중 군 단위 자치단체로는 해남군을 포함하여 단 3곳에 불과해 명현관 해남군수의 업무추진력과 공약 신뢰도를 인정받았다. 

또,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에서 전라남도 22개 기초 지자체장 정보량 조사(2021년 4월부터~ 2022년 2월까지) 1차 데이터에서는 ‘순호감’,‘긍정률’ 3위, 2차, 3차 ‘관심도’ 조사에서 4개월 연속 2위에 이어 3차 ‘소통’ 정보량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남 17개 군수 빅데이터 종합 순위에서도 1위를 차지했다.

소통 정보량 1위
소통 정보량 1위

순호감도, 긍정률, 관심도, 소통 정보량 조사는 뉴스, 커뮤니티, 카페, 유튜브, 블로그, 트위터,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지식인, 기업/조직, 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 개 사이트 대상으로 빅데이터를 분석했다. 

명현관 군수 민선 7기 업적을 보면 ▶지난 2019년 전국최초 농민수당 도입으로 우리나라 농업정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해남사랑 상품권 활성화로 지역자본의 역외유출 방지를 통한 지역경제 선순환체계를 구축을 목표로 2019년부터 발행한 상품권은 2년 연속 전남 도내 최대 발행, 최다판매 기록을 세웠다. ▶K-해남형 코로나 19 민생안정으로 전 국민 재난 기본소득 지급을 비롯해 소상공인 긴급경영안정 자금 지원 등 발 빠른 대책으로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성공했다. ▶해남 명품 농, 수산특산물 홍보를 통해 지역민 소득증대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만들기 위해서 ‘해남 미남축제’를 만들어 첫해 14만여 명이 방문했다. ▶공약 이행평가 4년 연속 최우수, 22개 지자체 청렴도 1위, 내부청렴도 1등급 기록하면서 군민들의 자긍심을 높이고, 청렴 행정의 대표 지자체로 부상했다. ▶2019년 전국 군 단위 최초로 예산 1조 원 시대를 연 해남군은 2017년 대비 2020년 국도 비는 1,852억 원에서 3.050억 원, 공모사업은 43건 200억 원에서 103건 1,182억 원까지 유치했다. 기초단체 역대 최대 국도비 확보와 공모사업 선정으로 지역 발전에 큰 성과를 거뒀다. ▶해남군 직영 온라인 쇼핑몰 ‘해남 미소’가 직영 9년 만에 118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해남군은 지난해 2021년 삼산, 북평, 북일, 계곡, 황산, 등 관내 5개 면 주민자치회가 출범한 데 이어 현산, 옥천, 산이 등 3개 면이 행정안전부로부터 주민자치회 시범 시행 추가 지정을 받아 창립했다. 나머지 6개 읍, 면도 연내 주민자치회를 창립할 계획으로 14개 읍, 면 전체의 주민자치회를 창립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명현관 군수는 현장 행정을 중심으로 한 이동 군수실 현장 톡톡들 연간 운영해 군민들과 지속해서 소통하며 열린 행정을 구현해 왔다. ▶해남군 신청사 전체면적은 1만 8601m로 청사는 7층, 의회 청사는 5층으로 지상과 지하에 총 130대를 수용할 수 있는 주차장이며, 청사 1층에는 주민소통공간, 2층은 역사관 등 군민과 소통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을 만들었다. 군청사와 군민광장 신축으로 민선 7기 빛나는 해남의 비전 100년을 여는 신청사 시대의 개막을 천명했다. 

명현관 해남군수는 “살맛나는 으뜸해남을 만들기 위한 민선 8기 공약사업들이 문제없이 추진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공약은 군민과의 약속을 담은 해남 미래로 군민 모두가 최대한 많은 혜택을 받아 해남의 변화를 체감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