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도 디지털 시대, 자율주행 이앙기로 모 심어요”
상태바
“농업도 디지털 시대, 자율주행 이앙기로 모 심어요”
  • 최진희 기자
  • 승인 2022.06.03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일 ‘벼 전 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연시회 가져
정읍시는 ‘벼 전 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고도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사진제공 = 정읍시)

[한국뉴스코리아 = 최진희 기자] 탄소중립 시대, 모내기 현장에서 노동력과 비용을 확 줄이는 저탄소 농업기술이 개발, 보급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정읍시는 디지털 농업 보급 일환으로 자율주행 이앙기와 드론을 통한 벼 전 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고도화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벼 전 과정 디지털 영농기술 고도화 시범사업GPS가 장착된 자율주행 이앙기와 드론 등을 활용해 농작업에 활용함으로써 노동력과 생산비를 획기적으로 절감하는 사업이다.

특히 자율주행 이앙기를 벼 드문 모심기에 활용 시 10a20~30개 소요되는 모판 상자를 10개로 줄여주며, 이에 따른 노동력은 28%, 생산비는 42% 절감되는 효과가 있다.

관련해 농업기술센터는 2일 디지털 농업기술을 적용한 자율주행 이앙과 드론 활용 잡초 방제 등의 기술 보급을 위해 벼 전 과정 디지털 영농기술연시회를 열었다.

이날 연시회에는 농업기술센터 관계자와 디지털 영농기술에 관심 있는 농업인 20여 명이 참석했다.

연시회에서는 벼농사에 적용되는 디지털 영농기술을 비롯해 물관리를 통한 탄소 저감 기술 설명과 자율주행 이앙 기술을 선보였다.

또 농업용 드론을 활용한 제초제 살포와 핵심 재배 기술 등을 설명해 농가의 궁금증을 현장에서 해결했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농촌인구 고령화와 경영비 상승으로 우리 농촌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으나 농업용 드론, 자율주행 이앙기, 트랙터 등 디지털 농업기술 보급을 통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